MY MENU

나도한마디

제목

간~~때문이야(네이버펌)

작성자
천사
작성일
2015.12.1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031
내용
208
오른쪽 어깨가 아파요...혹시 ‘간’ 때문이야? 




오른쪽 어깨가 지속적으로 아프신가요?

근육이나 관절 문제가 아니라면 ‘간 건강’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바로 ‘연관통’ 때문인데요.

연관통은 바로 ‘뇌의 착각’ 때문에 일어납니다.

내장질환으로 통증이 발생했는데

뇌에서 통증부위를 피부의 일정 부위에서 발생한 것으로 잘못 느끼게 되는 겁니다.

간에서 통증이 발생하면 오른쪽 어깨 부위의 통증이라고 뇌가 ‘잘못’ 느끼는 것입니다.

비슷한 예로 심장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왼쪽 팔 쪽으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술자리가 부쩍 많아지는 달입니다.

술자리에서 무작정 “달려라 달려!” 하는 사이 우리의 간은 시름시름 병들어 갑니다.

여러분의 간은 오늘도 안녕하신가요?

알약톡톡2 오늘은 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 풀어봅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소화기내과 서연석 교수님과 함께 합니다.




Q. 네 간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간이란 과연 어떤 장기인지 그 특징을 몇 가지 키워드로 좀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간, 너는 누구냐! 그 첫 번째 키워드는 ‘大(대)’입니다. 이 한자 ‘큰 대’자 잖아요~ 큰 것과 간 어떤 관계가 있나요?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로서 무게가 1.0~1.5kg 정도로 성인의 경우 체중의 1/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Q. 네~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가 바로 이 ‘간’이라는 거군요. 자 그렇다면 간, 너는 누구냐! 두 번째 키워드 알아볼까요. 두 번째는 ‘화학 공장’입니다. 이건 무슨 뜻인가요?

-간에서는 알부민(동식물의 세포질과 조직에 존재하는 수용성 단백질), 지혈인자(혈액응고인자), 많은 호르몬과 성장인자들을 합성하거나 당이나 지질, 아미노산 같은 영양분을 조절하는 등 우리 몸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수천 가지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관여하는 참 바쁜 장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여기서 간, 너는 누구냐! 세 번째 키워드 알아볼까요? 세 번째는 ‘재생’입니다. 선생님 이건 어떤 의미인가요?

-다양한 질병이나 손상에 의해서 간세포들이 깨지는 일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는 간수치인 GOT/GPT (AST/ALT)가 올랐다는 것은 간세포가 깨졌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간세포가 계속 깨지면 간도 크기가 줄어야 할 텐데 대부분은 그렇지 않잖아요? 그게 바로 간세포가 손상되면 다른 쪽에서는 빠르게 재생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설명할 것은요,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재생이라는 의미와는 약간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즉, 왼쪽 간을 잘라내면 왼쪽 간이 다시 생기는 것은 아니고요, 나머지 남아있는 간이 더 커지면서 빈 부분을 채우게 되는 것이지요.



Q. 간, 너는 누구냐! 네 번째 키워드 알아볼까요? 네 번째는 ‘침묵’입니다. 간은 말이 없는 건가요? 뭐죠?


-간이 만성적인 염증으로 간경변증으로 진행하거나 간암이 생기더라도 그 상태가 아주 나빠지기 전까지는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상태가 어느 정도 심해지더라도 대개 약간의 피로감 정도가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황달이나 복수, 복통 같은 증상이 나오는 것은 대부분 질환이 너무나도 많이 진행이 된 이후입니다. 그래서 증상이 없다고 병원에서 검사를 받지 않다가 나중에 증상이 생겨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이미 질환이 너무 심하게 진행을 해서 치료를 해도 치료 효과가 별로 크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분들은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Q. 폭탄주는 간 건강에 가장 안 좋은 음주 습관이라는 데 정말인가요?”

-사실 술 때문에 간이 상하게 되는 원인은 마신 알코올의 양이고요, 술의 종류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꼭 폭탄주이기 때문에 간을 더 나쁘게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그런데 폭탄주는 더 나쁠 수 있는 이유가 있기는 합니다. 첫째, 대부분 폭탄주를 마실 때는 빨리 마시죠. 그래서 상당한 양의 알코올을 빠른 시간 내에 섭취를 하게 됩니다.
둘째로는 맥주의 탄산이 알코올의 체내 흡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서 빨리 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올바른 음주 습관 어떤 것이 있나요?

-가장 좋은 음주 습관은 금주이고요, 그것이 안 된다면 적게,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남성들이 한 시간 동안 처리할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이 10그램 정도이고요, 이 정도의 양은 각 종류의 술을 보통 마시는 한 잔에 들어있는 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 피로는 간 때문이라고 하는데... 정말인가요?”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간이 나쁠 때 가장 흔한 증상은 피로입니다. 그리고 피로가 간의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 질환 이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경우에도 피로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신장 질환, 전해질 불균형, 빈혈이 있어도 피로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에 대한 검사 말고도 여러 가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선생님 입 냄새가 나면 간 건강이 나빠졌다고 생각할 수 있나요?

-간질환이 심한 환자에서 약간 달콤하게 대변 같은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심한 간기능 저하로 대사되지 못한 물질들이 호흡을 통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증상은 우리가 보통 간기능부전이라고 하는 정도의 심한 간기능 저하 환자에서 나타나는 것이고요, 간수치만 약간 올라가 있는 환자에서는 이런 증상을 볼 수 없습니다.

Q. 간 건강이 나빠지면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나요?

-간기능이 떨어져서 황달이 심한 경우 전신적인 가려움증을 보이는 환자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지만 피부에 담즙염이 축적이 되기 때문이라는 말도 있고, 감각신경의 가려움증에 대한 역치값의 저하 때문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Q. 간 건강이 나빠지면 오른쪽 어깨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게 정말인가요?


-연관통이라고 해서 내장질환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 뇌에서는 이 통증의 부위를 피부의 일정 부위에서 발생한 것으로 잘못 느끼게 되는 것을 말하고요, 그래서 심장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왼쪽 팔 쪽으로 통증을 느끼고, 간에서 통증이 발생하면 오른쪽 어깨 부위의 통증이라고 인식하는 것입니다.


Q. 술을 안 마시면 간 질환에 걸릴 위험은 없는 건가요?

-우리나라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간 질환 중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건 B형 간염이고요 그리고 지방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술을 마시지 않는다면 바이러스에 의한 간염을 조심하셔야겠고요. 그리고 체중 과다와 관련이 있는 비알콜성 지방간을 조심해야 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끼여서 생기는 것인데요. 그냥 방치할 경우 점점 간 건강이 나빠지게 됩니다.

Q. 그렇다면 지방간이 악화될 경우 어떻게 되나요?

-30년 전만 해도 지방간은 악화되지 않고 지방간으로만 있다가 살을 빼거나 술을 끊으면 없어지는 병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연구를 해보니 결국에는 지방간도 간경변증, 간세포암으로 진행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즉 비알코올성 지방간도 방치할 경우 지방 간염으로 악화되고 이것이 간경변증 나아가 간암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습니다.



Q. 지방간이 악화될 경우 지방 간염이 된다고 하셨는데요. 그런데 선생님 간염은 보통 바이러스성 질환이라고 하지 않나요? 그런데 지방간 때문에 간염이 생긴다고요?


-지방간은 간세포에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 상태이며, 지방간염은 다른 바이러스성 간염과 같이 간의 염증이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Q. 간경변증 어떤 건가요?

-간경변증은 간에 만성적으로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서 간세포가 계속해서 손상이 되고 재생이 되는 과정이 반복되고 그로 인해 간세포가 점점 줄어들고 그 빈자리는 섬유화 물질이 채우게 됩니다. 그래서 간을 쪼그라들게 되고요 그리고 간 기능이 점점 저하되는 것을 말합니다.

Q. 그럼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살을 빼면 악화되기 전에 나을 수 있는 건가요?

-네 그렇습니다. 음식을 조절하고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면 더 악화되기 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경변증으로 진행이 되면 아무리 살을 빼고 관리를 한다고 해도 아예 정상적인 간으로는 돌아갈 수 없으니 간경변증이 되기 전에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연말에 우리 간을 지켜낼 수 있는 방법,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금주가 가장 좋고요. 부득이하게 술을 마셔야 한다면 반병 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음주를 하면 1-2일 정도는 술을 드시지 않아 간이 재생될 수 있는 시간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주기적인 검진으로 간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네이버에서펌-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